아담 램버트 “나는 프레디 머큐리가 아니다” [인터뷰] ①

기사입력 2017-12-01 19: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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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김풀잎 기자] 올 한 해도 수많은 인물을 인터뷰했다. 처음이었다, ‘서로를 바라보다’ 뜻을 품은 ‘Inter+View’라는 단어가 떠오르는 사람을 만난 적은. 몰랐다, 지구 반대편에서 만난 미국 아티스트에게 이 감정을 느낄 줄은. 그것도, 톱 뮤지션에게 말이다. 



전설적인 록밴드 퀸(Queen)과의 월드 투어 콘서트를 이어나가고 있는 팝스타 아담 램버트(Adam Lambert)를 체코 프라하에서 지난 11월 1일 만났다. 궁금증에서 시작했다. 작년과는 다른 콘셉트로 펼쳐진다는 ‘2017 퀸’ 투어와 더불어, 2015년 발매한 3집 앨범(The Original High)으로 미국 전역을 넘어 유럽, 남미권까지 각종 음원 차트를 섭렵한 아담 램버트의 새 앨범에 대한 기대감에서 출발했다. 



한국 팬들을 향한 아담 램버트의 애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공연 일주일 전, 한국 기자의 갑작스러운 인터뷰 요청을 아담 램버트는 믿기 힘들 정도로 흔쾌히 승낙했다. 2013년 첫 내한 당시부터 맺어 온, 팬들과의 끈끈한 유대감 덕분이었다.



정확히 1년 10개월 만에 아담 램버트와 안부를 나눴다.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다시 만나서 반갑다”고 악수를 청하는 모습이, 지난해 초 내한 인터뷰 당시와 똑같았다. 막 사운드 체킹을 마치고 돌아온 아담 램버트. 대기실에는 그 혼자 있었고, 무대에 오르기 전 개인 휴식 시간을 국내 팬들을 위해 내어준 듯 보였다. 



“매 순간, 모든 이들을 진실되게 마주하는 사람” 각종 외신이 입을 모아 이렇게 말한 데는 분명 이유가 있었다. 너그러운 받아들임과, 사려 깊은 챙김까지도, 아담 램버트는 여전했다. 조금 느린 속도의 대답과, 지나가는 말 한마디에도 경청하는 태도는 비영어권 취재진을 위한 그의 티 나지 않는 배려였다. 동시에, 함께하는 사람과 가장 최선의 방법을 익숙하게 찾아내는 그의 능력 덕분이기도 했다. 



말하자면, 약간은 진부해진 표현이 떠오른 순간이었다. 러시아 대문호 톨스토이가 남긴 위대한 글귀라면, 오버스러울까. 아담 램버트는 지금, 이 순간, 스스로를, 그에게 가장 중요한 때, 중요한 일,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만드는 흔치 않는 사람이었다.



8년 전, 최초의 데뷔 인터뷰를 함께 한 롤링스톤지 기자의 시선은 옳았다. “그가 무대에서 보여준 것과 거의 흡사한 긴장감을, 또 기분 좋은 안정감을,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순간, 충분히 느낄 수가 있었다.” 그의 톡톡 튀는 유머 감각과 쾌활한 성향은, 세계 음악 시장을 움직이는 스타라고 보기 어려울 만큼 편안한 분위기를 이끌어냈다. 자기 자신과 세상 사이, 꾸밈없는 정직함으로 버무려진 겸손한 주관 덕분일 것이다. 





아담 램버트와 직접 주고받은, 짧은 대화를 공개한다. 



Q. 오늘은 퀸의 유럽 투어 첫날이네요. ‘아메리칸 아이돌’을 지켜본 사람은 모두 느낄 거예요. 퀸과 아담 램버트의 만남은 운명 같았죠. 함께한 지도 어느덧 5년째네요. 퀸은 당신의 삶 속 어떤 의미가 되었나요?(아담 램버트는 퀸의 곡으로 오디션을 봤다.)



A. 이제는 가족과도 다름없다고 느껴요. ‘집’에 있다는 기분이 들어요. 전설적인 밴드와 한 무대에 설 수 있다는 건, 큰 기회이자 선물 같은 일이죠. 저는 그들의 음악을 정말 사랑하고, 프레디 머큐리가 얼마나 훌륭한 사람이었는지를 관객들이 생생하게 떠올릴 수 있도록 돕고 싶어요. 그의 정신 같은 것 말이죠. 노력할 뿐이에요. 프레디 머큐리는 저에게도 커다란 영웅이니까요. 



Q. 퀸의 두 멤버도 당신을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표현하던데요. 공연을 직접 보고, 퀸과 프레디 머큐리를 바라보는 당신의 존경심이 깊게 와닿았습니다. 프레디 머큐리가 얼마나 대단한 사람이었는지도 알게 됐죠. 당신은 스스로의 스타일을 지키면서, 프레디 머큐리를 되살리기 위해 자신을 비운다는 인상도 받았어요. 완벽한 균형에도 놀랐습니다. 늘 혼신의 힘을 다하지만, 이 무대는 퀸의 것이에요. 모든 포커스가 퀸에게 맞춰질 수밖에 없죠. 서운한 부분은 없었나요?



A. 우선 정말 감사합니다. 무대에서 내려올 때 말이죠? 땀을 너무 많이 흘려서 일단 물부터 마셔요.(농담) 저는 그저 좋아요. 이건 퀸의 공연이잖아요. 퀸의 노래를 부르는 자리에 서있는 거예요. 전설들의 노래를요. 그들의 곡을 부를 수 있다는, 엄청난 일을 하고 있는 거예요, 저는! 거듭 말하지만, 퀸의 무대에요. 제 음악이 아니죠. 스테이지를 떠날 때, 저에게는 그들에 대한 존경심만 남아요.



Q. 위 질문의 연장선상이네요. 미국 및 유럽권 기사를 꽤 읽었는데, 헤드라인이 조금 달라졌더군요. ‘퀸의 전설 재생이 아닌, 퀸의 현재를 만들어 내는 새 아이콘이 됐다’ 등 아담 램버트 자체에 집중한 내용이 많았어요. 까다로운 평단과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A. 글쎄요, 잘 모르겠어요. 제 말 뜻은, 제가 답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 같아요. 관객들에게 맡겨야 하지 않을까요? 정말 모르겠어요. 저는 그냥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할 뿐이에요. 



Q. 화제를 돌려 볼게요. 올 상반기, 퀸 공연의 세트리스트에도 있던 ‘Two Fux’ 이야기에요. 작년 한국에서의 인터뷰 중, 3집은 좀 더 현실적인 앨범이라고 설명했는데요. 다음 싱글로 ‘Two Fux’가 나왔고, 이 곡은 일종의 자기 사명서 같기도 해요. 현실을 넘어, 현실 속 스스로가 있어야 할 곳을 정확히 찾은 느낌이랄까요? 새 앨범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세요. 



A. ‘Two Fux’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곡이에요. 브라이언 메이와 로저 테일러 앞에서 연주할 기회가 있었고, 두 분은 ‘오, 이거 멋지다! 우리 마음에 쏙 든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그리고 브라이언 메이가 ‘이 노래를 투어에서 부를 수 있을까?’라고 제안하셨고, 저는 당연히 좋다고 했어요. 새 앨범 관련해서는, 아직 말할 수 있는 게 없어요. ‘Two Fux’는 크게 연관이 없을 수도 있어요. 아직은 모르겠어요. 



다만, 제가 무지 좋아하는 노래라는 거예요. 저의 초창기 스타일인 ‘글램’(Glam)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 맞죠. 아이디어 같은 것 말이에요. 제가 누구인지(Who I Am) 보여주는 곡이지만, 어떤 것도 정해진 것은 없어요. 새 앨범을 아주 약간 맛본 것일 수는 있겠죠. 



Q. ‘Two Fux’를 듣고, 그곳이 아담 램버트가 찾던 ‘오리지너 하이’(최초의 환희) 출발지이자 도착지인지 궁금해졌습니다. 



A. 아직 찾는 중이에요. 저는 언제나 무언가를 찾길 원하나 봐요. 어쩌면, 좀 더 색다른 것을 찾고 있는지도 모르죠. 새 앨범이 다 완성되지 않았어요. 다음에 만나서 이야기해드려도 될까요?(웃음)



Q. 새 앨범이 더욱 기대되네요. 얼마 전, 로저 테일러와 스페인 이비자 섬으로 휴가를 다녀왔다고 들었어요. 함께 음악 작업을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아담 램버트의 다음 앨범에 EDM 장르도 들어가는 것인가요? 



A. 맞아요. 로저 테일러와 그의 아내분도 함께했죠. 정말 아름다운 곳이었고, 무척 즐거웠어요. 음악적 구상이라기보다는, 그냥 휴가였어요.(웃음) EDM이요? 모르긴 몰라도 아마 아닐 거예요. 새 앨범은 댄스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을 거예요. 다른 스타일을 해보려 해요. 



Q. 데뷔 초 롤링스톤지 인터뷰에서, 네바다 사막에서의 깨달음을 읽은 적이 있어요.(누구에게나 자신만의 능력이 있고, 무엇을 하고 싶든 결국은 그것을 이뤄내야만 한다는 것) 지금의 삶이, 그때의 당신이 꿈꿔오던 게 맞나요? 앞으로 더 이룰 것이 있다면요?(당시 아담 램버트는 길을 잃은 것 같았고, 확신이 없었으며, 무언가를 찾아 헤매면서도 그게 무엇인지를 몰랐다고 털어놨다.)



A. 굉장히 흥미로운 질문이네요. 우리는 많은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곤 하잖아요. 저도 그랬어요. 어떤 이유에선지, 한순간 두려움을 떨쳐버리게 됐어요. 과거, 저 사막에서 일어난 일이에요. ‘더 이상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는, 무슨 일이든 일어나게 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은 거예요. 이후 ‘아메리칸 아이돌’에 나가게 됐어요. 달라진 거죠. 더는 무섭지 않았고, 주저하지도 않았어요. 두려움을 극복하자, 앞으로 나아가게 된 거예요. 



현재의 인생을 생각하지는 못했어요. 상상이나 했겠어요? 저는 지금 제 삶을 사랑하고, 정말 행복해요! 이루고 싶은 것은 차고 넘치죠! 저는 절대 안주하지 못하거든요.(웃음)



Q. ‘스타를 넘어 롤모델로 성장했다’는 ‘더 엑스 팩터-호주’ 이후 기사들이 눈에 띄던데, 꼭 음악적인 부분이 아니라도 좋아요. 또 다른 아담 램버트(즉, 또 다른 자신)가 되기 위해 노력 중인 사람들에게 격려의 한 마디 해주세요.(아담 램버트는 지난해 오디션 프로그램 ‘더 엑스 팩터-호주’의 메인 심사위원으로 발탁되었고, 멘티를 우승시켰다.) 



A. 누구도 저처럼 되려고 노력하지는 않을 거예요. 저는 중요하지 않아요,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하세요. 제가 하나의 ‘예’가 될 수는 있겠죠. 자신만의 꿈, 진실의 여정을 항해하는 사람들에게요. 성공과 행복의 진짜 의미는, 스스로의 꿈을 좇는데 있다고 생각해요. 당신이 내내 바라온 걸 찾으세요. 다른 누구의 말을 들어서도 안 되죠. 오직 당신의 심장을 따라가세요. 



Q. 많은 사람들이 당신이 그들의 삶을 구했다고 말하던걸요. 



A. 그런 말을 종종 들었어요. 분명히 말할게요. 제가 한 게 아니에요. 그들 각자가 해낸 거예요. 제가 제 자리에 서서, 강한 모습을 지켰다면, 그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었다면, 정말 기쁠 거예요. 



당신만이 당신의 삶을 구할 수 있어요. 제 메시지가 있다면, 이거예요. 우리는 모두 각자의 힘을 가지고 있어요.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능력이 있어요. 당신 스스로 발견해야 해요. 저에게는 힘이 없어요. 제가 할 수 있는 건, 당신이 꿈을 한 번 더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뿐이에요. 그럴 수 있다면, 저는 성공한 거겠죠.



Q. 벌써 인터뷰가 끝나가네요. 한국에서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A. 지금 당장은 아니라도, 새 앨범이 나온다면 꼭 가고 싶어요. 



Q. 새 앨범은 내년쯤이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A. 70~80% 정도 맞아요. 제가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거 잘 아시잖아요! 



김풀잎 기자 leaf@tvreport.co.kr / 사진=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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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 '마더’ 이보영, 단발 변신…첫 스틸 공개 [TV리포트=박귀임 기자] ‘마더’ 이보영이 차가운 선생님으로 변신한다. tvN 새 수목드라마 ‘마더’(정서경 극본, 김철규 연출)는 엄마가 되기엔 차가운 선생님(이보영)과 엄마에게 버림받은 8살 여자 아이(허율)의 진짜 모녀가 되기 위한 가짜 모녀의 가슴 시린 러브 스토리. 도쿄 드라마 어워드 4관왕 등 작품성과 화제성이 검증된 최고의 웰메이드 일드로 손꼽히는 동명의 일본드라마를 원작으로 해 2018년 tvN 첫 상반기 기대작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보영은 ‘마더’에서 상처받은 한 아이의 엄마가 되기로 결심한 30대 조류학 연구원 남수진 역을 맡았다. 수진은 우연히 과학 전담 임시교사로 일하게 된 초등학교에서 보호가 절실한 소녀 혜나(허율)를 만나게 된다. 자신의 마음 한구석을 가득 채우는 혜나에게 강하게 끌린다. 이에 앞으로 펼쳐질 수진과 혜나의 모녀 로맨스에 기대감이 모아진다. 공개된 스틸 속 이보영은 냉랭한 시선으로 오직 수업에만 집중하고 있다. 단정한 흑단발에 무채색 정장 차림의 이보영은 팔짱을 낀 채 구김살없이 천진난만한 어린이들을 응시하고 있는데 지금껏 우리가 익히 봐왔던 상냥한 이미지의 초등학교 선생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아이들에게 살갑게 다가가는 것이 서툴고 어색한 듯 미소 없이 무표정한 모습을 짓고 있어 이들 사이의 긴장감을 자아낸다. 새를 연구하던 수진이 어떤 이유에서 초등학교 선생으로 일하게 된 것인지 보는 이들의 궁금증을 높이고 있다. 이보영의 첫 캐릭터컷은 인천 소재 초등학교에서 촬영됐다. 극 중 이보영은 ‘남수진’ 캐릭터를 위해 촬영 내내 무표정한 모습을 유지하다가도 컷 소리와 동시에 아이들과 함께 참았던 웃음을 터뜨려 현장 스탭들을 미소 짓게 했다는 후문. 이에 극 중 타인에게 무관심으로 일관하던 이보영이 한 아이의 엄마가 되기로 결심하기까지 어떠한 심경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된다. ‘마더’ 제작진은 “이보영이 맡은 남수진 캐릭터는 겉모습은 비록 얼음장처럼 차가운 여성이지만 상처투성이 혜나를 만나면서 내면에 있던 따뜻한 사랑의 감정이 폭발되는 캐릭터”라면서 “이보영은 남수진에 완벽히 몰입해 속 깊은 내면을 디테일하게 그려내고 있다. 가짜 모녀에서 진짜 모녀로 변화해갈 예정인 이보영에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마더’는 ‘슬기로운 감빵생활’ 후속으로 내년 1월에 첫 방송될 예정이다. 박귀임 기자 luckyim@tvreport.co.kr / 사진=tvN ‘마더’
연예 '슈가맨2' 박나래x조이 MC 확정…유재석x유희열 호흡 [공식] [TV리포트=김가영 기자] 박나래와 레드벨벳 조이가 ‘투유프로젝트-슈가맨’ 시즌2 (이하 ‘슈가맨2’)에 MC로 합류한다. JTBC 대표 음악 예능 프로그램 ‘슈가맨2’가 오는 1월 14일(일) 밤 10시 30분 첫 방송이 확정된 가운데, ‘투유’ 유재석-유희열과 호흡을 맞출 MC가 결정됐다. 개그우먼 박나래와 레드벨벳 조이가 바로 그 주인공. 박나래는 연예계 대표 입담꾼답게 ‘슈가맨2’의 분위기 메이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랫동안 방송 출연이 없던 ‘슈가맨’들의 긴장을 풀어주고 시청자들과 편안하게 만날 수 있도록 활약할 예정이다. 레드벨벳 조이는 가수이자 20대 MC로서 젊은 층의 공감과 소통을 돕는다. 또한 ‘슈가맨2’에서 첫 고정MC에 도전하는 만큼 그동안 무대에서는 볼 수 없던 그녀만의 통통 튀는 매력을 보여줄 전망. 박나래와 조이의 합류로 ‘슈가맨2’ 4MC는 20대 조이부터 30대 박나래, 40대 유재석, 유희열까지 보다 다양한 세대를 대표할 수 있게 됐다. 네 사람이 ‘슈가맨2’에서 첫 호흡을 맞추게 된 만큼 과연 어떤 ‘케미’를 자아낼지 기대감을 불러일으킨다. JTBC ‘슈가맨2’는 오는 1월 14일(일) 밤 10시 30분에 첫 방송된다. 김가영 기자 kky1209@tvreport.co.kr/ 사진=박나래, 조이
연예 테이, 소속사 대표 사망 심경 "형 끌어안지 못한 현실 속상" [공식입장 전문] [TV리포트=김가영 기자] 가수 테이가 소속사 대표를 떠나보낸 심경을 밝혔다. 테이는 1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지난 주말, 잘 보내드렸다. 많이 놀라셨을 텐데도, 저를 더 걱정해주시고 격려와 응원해주셔서 한 켠으론 죄송하고 또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주에 떠난 형은 회사 대표님보다는 제겐 그냥 형. 제가 가족처럼 생각하고 친구와 수년을 동고동락했던 고마운 형이었고. 명석하고 긍정적이고 또 잔정이 많은 형"이라고 애정을 내비쳤다. 테이는 "너무 놀라고 슬펐던 지난 주말. 형을 잘 보내고.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하면서 왜?라는 놓을 수 없는 질문으로 형의 이야기들을 하나씩 풀어가고 있는 중. 누군가나 무언가를 떠나보내야 하는 법은 몇 번을 겪어도 좀처럼 덤덤해지지 않는다. 저를 걱정해주는 모든 분들. 저는 잘 보내고 잘 다스리려고 온 힘 다할 테니까 큰 걱정 마시라고 감사함 더해 전해드린다"고 인사했다. 다음은 테이 글 전문 감사합니다. 지난 주말, 잘 보내 드렸습니다. 많이 놀라셨을 텐데도, 저를 더 걱정해주시고 격려와 응원해주셔서 한 켠으론 죄송하고 또 진심으로 감사한 모두에게 더 큰 걱정과 오해들이 없기를 바라며 조심스레 글을 올립니다. 마음 써주신 여러분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함 전합니다. 감사해요. 지난주에 떠난 형은 회사 대표님보다는 제겐 그냥 형이었습니다. 제가 가족처럼 생각하고 친구와 수년을 동고동락했던 고마운 형이었고. 명석하고 긍정적이고 또 잔정이 많은 형. 몇 년을 그렇게 알고 지낸 형과 함께 일하자고, 같이 해보자고 이야기했던 것은 불과 몇 개월 전이었습니다. 좋은 상황일 때에 더 좋은 사람들과 안 좋은 상황일 때에 더 끌어안을 사람들과 함께하자고 마음먹고, 기분 좋게 시작한 약속이었는데. 그런 형을. 더 끌어안지 못했던 현실이 너무 속상합니다. 너무 놀라고 슬펐던 지난 주말. 형을 잘 보내고.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하면서 왜?라는 놓을 수 없는 질문으로 형의 이야기들을 하나씩 풀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놀라고 상처받은 형의 지인들도 조심스레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속상함과 이해의 반복으로 천천히 형을 마음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많이들 놀라셨을 거예요. 소식만으로도 가슴 철렁하는 글이지요. 이런 소식이 오보나 오해성 기사로 접하여 혹여나 다른 걱정에 다다를까 걱정이 됩니다. 형은 저의 소속사 대표의 명함보다 몇 년간 함께 일하고 소속되어있는 다른 많은 분들의 대표로서 충실히 살아오셨고, 저의 음반을 기대하고 응원하는 미래의 파트너였으며, 함께 있으면 즐거운 형이었습니다. 아직까지도, 다 풀지 못한, 가족들도 지인들도 정확히 모르는 형의 결심의 속상하고 아픈 원인을 너무 단정 짓지 말아주세요. 인간관계나 여러 속내 등을 그런 아픈 소식에 확인 없이 올리셔서 가족들이나 지인들이 혹은 그 가족과 지인을 걱정하는 수많은 사람들로 수번 더 아프게 만들지 말아주세요. 아마 형은 바로 좋은 곳으로 가기 힘들 거예요. 너무 못되고 아픈 결심을 했어요. 하지만 진심으로 안타까워하고 속상해하고 슬퍼하는, 형을 사랑하는 사람들. 그 마음과 기도를 받고 진심으로 좋은 곳에서 더 이상 아픔 없이 있기를 바라요. 기도 부탁드립니다. 누군가나 무언가를 떠나 보내야하는 법은 몇 번을 겪어도 좀처럼 덤덤해지기가 않네요. 저를 걱정해주는 모든 분들. 저는 잘 보내고 잘 다스리려고 온 힘 다할 테니까 큰 걱정 마시라고 감사함 더해 전해드립니다. 따스히 꼬옥 부등켜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김가영 기자 kky1209@tvreport.co.kr/ 사진=테이